본문 바로가기
정부

[한국에너지공단] 2025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시행 안내 및 신청 (으뜸효율가전환급사업, 에어컨)

by 봄 소셜워커 2025. 7. 1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 2025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시행 안내 및 신청 (으뜸효율가전환급사업, 에어컨)에 대해 살펴봅시다.

 

1.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시행 안내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내수진작과 고효율 가전제품 보급 확대를 위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을 2025.7.4일부터 시행합니다. 관련하여 세부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현재 환급 신청 시스템 및 고객센터는 구축 중에 있으므로 구축 이전까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을 추가하는 것과 환급 신청은 별개이며, 반드시 시스템을 통하여 신청 바랍니다.

     * 추후 카카오톡 채널 추가자를 대상으로 신청안내 알림 발송 예정입니다.

    ** 채널 추가시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문구와 무관하게 환급사업 관련 내용(신청안내 등)만 발송될 예정입니다.

   *** QR코드 불가시 https://pf.kakao.com/_AxhLxin으로 채널 추가 가능합니다.

2.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주요내용

 ㅇ (사업기간) 2025.07.4일 ~ 재원 소진시까지

 

 ㅇ (환급대상)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ㅇ (대상품목) 11개품목(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전기밥솥, 유선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 세부적인 대상품목 해당여부는 첨부의 FAQ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환급금액) 대상 품목 구매가격의 10%(개인별 30만원 한도)

 

 ㅇ (구매일 기준) 2025.7.4일 이후 구매한 제품에 한함

    ※ 2025.7.3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환급 비대상

 

 ㅇ (신청기간) 환급신청 시스템 구축(2025.8월 예상) 이후 신청 가능

 

 ㅇ (제출자료) 등급라벨 사진, 제조번호가 기재된 명판 사진,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FAQ 확인 부탁드립니다.

    ※ 구매 전 제품에 부착된 실제 효율등급라벨 및 적용기준 시행일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2025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개요

(사업기간) ’2574재원 소진시까지

- (구매 인정 기간) ’2574~ 재원 소진시까지

- (환급 신청 기간) ’25.8월 중 ~ 재원 소진시까지

(지원품목) 효율등급제도에서 관리하는 11개 가전의 최상위 등급 제품

- ’2574일부터 구매한 제품에 한하며, 재원 소진 시 조기마감

 

<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대상 11개 품목 >

 

영상

TV 1등급 ’18.1.1

 

주방
냉장고 1등급 ’18.4.1

김치냉장고 1등급 ’17.7.1

전기밥솥 1등급 ’18.4.1

식기세척기 1등급 ’25.1.1

 

공조
에어컨 1등급 ’18.10.1
공기청정기 1등급 ’20.3.1
제습기 1등급 ’16.10.1

세탁 및 청소
세탁기 1등급 ’18.7.1
의류건조기 1등급 ’20.3.1
유선진공청소기 2등급* ’19.1.1

* 현재 1등급 모델 부존재하여 최고등급이 2등급

 

□ (환급대상)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 (환급내용) 대상 품목 구매가격의 10% (개인별 30만원 한도)
□ (환급절차) 지원 대상제품 구매 후,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환급 신청
- 온라인접수 시스템은 8월 중 오픈 예정
- ‘으뜸효율 환급사업’ 카카오톡 채널을 통하여 홈페이지 및 안내센터
개소 즉시 안내 예정 (https://pf.kakao.com/_AxhLxin)

 

제품 구매 (소비자)

ㅇ 환급 대상 제품 확인
ㅇ 고효율 제품 구매, 설치

 

환급 신청 (소비자→환급시스템)

ㅇ 구매증빙자료 업로드
(거래내역서, 영수증)
ㅇ 구매제품 사진업로드
(등급라벨, 명판 사진)

 

서류 검토 (에너지공단)

ㅇ 대상 제품 요건 검토
ㅇ 서류 검토 및 보완

 

환급금 지급 (환급시스템→소비자)

ㅇ 등록 계좌 확인
ㅇ 환급금 순차 지급
ㅇ 환급 완료 안내

 

4. 2025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도움말(FAQ)

□ 사업개요, 구매기간, 신청기한

Q1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무엇인가요?
A
전국민 대상으로 냉장고, 에어컨, TV 등 11개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시 구매가격의 10%(1인당 한도 30만원)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25년 7월 4일부터 구매한 제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Q2 환급 대상 제품의 구매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25년 7월 4일부터 사업 종료시까지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
됩니다. 단, 재원 조기 소진 시 조기 마감됩니다.
Q3 환급신청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시스템」을 7월 현재 구축
중이며, 8월 중 시스템 오픈 이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재원 조기 소진 시 신청 및 환급 불가합니다.
Q4 25년 7월 3일에 구매한 제품도 환급가능한가요?
A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25년 7월 4일부터 구매한 제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Q5
환급대상 제품인데 6월에 구매하고 7월에 제품 수령 및 설치를
완료한다면 환급 가능한가요?
A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25년 7월 4일부터 구매한 제품에 대
해서만 인정되며 거래내역서 및 구매영수증 상에 표시된
구매일자 기준입니다.

 

□ 지원대상

Q6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누구나 신청가능한가요?
A
고효율 가전제품 보급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면 신청가능합니다.
Q7 미성년자도 신청가능한가요?
A
구매일 기준으로 만 19세가 되지 않은 미성년자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Q8 외국인도 신청가능한가요?
A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해당 사업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에 한하여 지원합니다.
Q9 개인사업자가 구매해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는 개인 자격으로만 가능합니다.
해당 사업은 전국민 대상 고효율 가전기기 보급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Q10 회사 등 법인 명의로 구매한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법인카드로 구매하거나 지원받는 계좌가 법인계좌일 경우
지원받으실 수 없습니다.
Q11 렌탈을 통하여 제품사용계약을 한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렌탈을 통하여 25년 7월 4일부터 최초 계약을 체결하신 경우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환급대상 조건에 맞는 제품만 서비스
비용 등을 제외하고 제품가격*에 대하여 환급이 가능합니다.
* 현재 협의중 ex) 공식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없이 판매하는 동일제품 또는
유사제품의 판매가 또는 렌탈 일시불 환산금액의 70%

 

□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Q12 지원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온라인 홈페이지「으뜸효율 환급사업 시스템」 및 모바일앱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해당 시스템은 7월 현재 구축
중이며 8월 시스템 오픈 이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재원
조기 소진 시 신청 및 환급 불가합니다.
※ 으뜸효율 환급사업 카카오톡 채널을 통하여 시스템 및
고객센터 개소 즉시 안내 예정입니다. 채널을 추가하는
것과 환급 신청은 별개이므로 반드시 시스템을 통하여
환급 신청 바랍니다.
Q13 으뜸효율 환급사업 시스템은 회원가입을 해야하나요?
A
아닙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는 없으며, 신청자는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 후 환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리신청으로 인하여 신청자와 구매자가 상이한 경우, 대리
신청인이 본인인증 후 위임장 등 서류제출이 필요합니다.
Q14 지원을 받기 위해 필요한 제출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ㅇ 등급라벨 사진 : 모델명, 효율등급, 적용기준 시행일자
ㅇ 제조번호가 기재된 명판 사진 : 제조번호, 모델명
ㅇ 거래내역서(구매내역서) : 구매자 성명(전화번호), 모델명, 품목 등
ㅇ 결제영수증 : 거래금액, 거래일시, 승인번호, 판매처 정보
등급라벨 명판 거래내역서 결제영수증

 

Q15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
A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에
기입된 정보는 동일해야 합니다.
ㅇ (거래내역서)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 및 사업자
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ㅇ (카드매출전표/현금영수증)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 포함
Q16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
A
구매증빙서류(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
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습니다.
Q17 은행계좌가 없는데 다른 사람 계좌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신청자와 거래내역서에 명기된 자, 은행계좌 예금주가 동일
해야 지원가능합니다. (대리신청 예외)
Q18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을 경우는 지원대상
이 아닌가요?
A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더라도 거래증빙서류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에 구매자 이름이 확인된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Q19 업로드하는 파일 크기와 종류가 정해져 있나요?
A
파일 크기는 개당 5MB로 제한되고, gif, jpg, png, pdf 파일
(캡처, 스캔, 사진 등)만 가능하며, 선명한 자료를 업로드해
주시길 바랍니다.
※ 업로드 파일에서 필수정보 확인이 어려운 경우 신청자에게
서류보완 요청 문자가 발송될 수 있으며, 서류검토 및
보완에 따라 지급일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Q20
한가지 제품을 두명이 나누어서 결제했을 때 지원은 어떻게
받나요? 영수증 두 개 첨부하면 모두 지원 받을 수 있나요?
A
구매금액, 구매일자, 상호 등 결제 내역 확인이 가능하다면
영수증이 여러 장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이 경우 첨부한 영
수증 금액의 총 합계가 구매가격과 동일해야 합니다.
예) 300만원 상당의 냉장고 1대를 2명이 150만원씩 나누어서
결제하였다면, 1건으로 환급 신청 가능하며 이때 환급 신청
서류 제출 시 결제영수증 2장을 모두 첨부하셔야 합니다.
신청자와 거래내역서에 명기된 자, 은행계좌 예금주가 동일
해야 지원가능합니다. (단, 대리신청 예외)
Q21
사업 신청 후 구매제품 환불이나 구매 취소를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구매취소 및 환불 후, 「으뜸효율 환급사업 시스템」에
접속해 신청 취소해야 합니다.
Q22
환급을 받은 이후 구매제품 환불 또는 취소를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환수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미 지원금을 받으신 후
구매 취소 및 환불을 하신 경우에는 「으뜸효율 환급사업
시스템」접속해 환수 신청해야 합니다.

 

Q23 구매자의 가족이 대신 신청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온라인 환급 신청이 어려운 신청인(고령자, 거동
불편인 등)의 경우 가족 구성원이 대리 신청 가능합니다. 위
임장과 함께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관련
자료 추가 제출이 필요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를 위하여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상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려서 제출바랍니다.
Q24
구매자의 가족이 아닌 사회복지사 또는 친구가 대신 신청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온라인 환급 신청이 어려운 신청인(고령자, 거동
불편인 등)의 경우 가족이 아닌 사회복지사 등 대리 신청
가능합니다. 위임장과 함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또는 신청인
신분증) 등 관련 자료 추가 제출이 필요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를 위하여 본인서명사실확인서(또는
신분증) 상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려서 제출바랍니다.
Q25 지원금을 입금한 이후 본인에게 알려주나요?
A
지원신청 단계별로 카카오톡(또는 문자메시지)로 현황을
알려드립니다.
Q26 특정 은행만 이용가능한가요?
A
일반 국민이 이용하는 대부분의 은행 계좌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와 거래내역서에 명기된 자, 은행계좌 예금주가 동일해야
지원가능합니다. (단, 대리신청 예외)

 

Q27 제품 구매 후 휴대폰 번호가 바뀌어도 상관없는지요?
A
지원관련 공지 등이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안내가 되므로
휴대폰 변경 시 고객센터로 연락바랍니다.
※ 으뜸효율 환급사업 카카오톡 채널(https://pf.kakao.com/_AxhLxin)을
통하여 고객센터 개소 시 번호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Q28
여러개의 제품을 동시에 구매해서 지원대상 제품의 가격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개별 구매가격 확인이 되지 않으면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결제하거나 개별 내역이 포함된 증빙이 필요합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결제했을 경우,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 총액 할인 등이 적용되었을 경우도 총액 할인이 적용된 이후의
지원대상 제품의 개별 금액이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Q29
거래내역서 혹은 영수증에 기재된 정보의 일부가 별표로 표
시된 경우 유효한가요?
A
「개인정보 보호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성명과 휴대폰 번호를
연계하여 공개가 불가함에 따라, 성명과 휴대폰 번호의
일부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도 가능합니다
예) 이*신 010-****-1234, 이** 010-1234-****
Q30 온라인 매장의 경우 거래내역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A
거래내역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별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됨에 따라 서류명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지원대상 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이면
가능합니다.

 

Q31 수기로 작성한 거래내역서도 인정되나요?
A
수기로 작성되어 있어도 인정됩니다. 단 반드시 구매처 상호,
사업자번호, 연락처, 직인날인 등이 있어야 합니다.
Q32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도 가능한가요?
A
수기 또는 간이영수증은 국세청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없
어, 거래자료로 증빙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에 신고되는 카
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만 인정됩니다.
Q33 렌탈 환급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렌탈 업체가 환급시스템에 등록된 자격이 있는 업체로서 계약
서에 따라 실제 구매가액을 산정할 수 있는 거래내역서를 작
성할 예정으로 업체에서 발급통보를 드릴 예정입니다.
* 현재 대상업체와 양식은 협의 중, 확정 후 환급시스템 공고 예정

 

□ 지원대상 품목 상세

Q34 환급가능한 제품은 무엇인가요?
A
아래 11개 품목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품으로 반드시 에너
지소비효율등급라벨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 바랍
니다.
분야 품목 최고
등급
적용
기준일 분야 품목 최고
등급
적용
기준일
영상 TV 1등급 ’18.1.1
공조
에어컨 1등급 ’18.10.1
주방
냉장고 1등급 ’18.4.1 공기청정기 1등급 ’20.3.1
제습기 1등급 ’16.10.1
김치냉장고 1등급 ’17.7.1
세탁

청소
세탁기 1등급 ’18.7.1
전기밥솥 1등급 ’18.4.1 의류건조기 1등급 ’20.3.1
식기세척기 1등급 ’25.1.1 유선진공청소기 2등급* ’19.1.1
※ 구매한 제품에 부착된 효율등급라벨에 표시된 적용기준
시행일이 상기 적용기준일 이후인 제품에 한하여 지원됩니다.
Q35 적용기준 시행일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라벨의 하단에 ‘에너지
이용합리화법에 의한 표시(적용
기준 시행일 : 0000.00.00)’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Q36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형태가 다르던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A
아래 오른쪽 둥근 형태의 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Q37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만 지원 대상인가요?
A
품목별로 최고등급(유선진공청소기의 경우 2등급)에 대하여
고효율 가전제품 보급 취지에 맞춰 지원합니다
Q38
구매하려는 제품이 지원대상이 되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확인하나요?
A
현재 구축 중인 「으뜸효율 환급사업 시스템」에서 지원
가능한 제품의 모델명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시스템 오픈 전까지는 부착된 라벨을 기준으로 지원 요건에
해당하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Q39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사이트에서 1등급으로 검색되는
제품을 구매하면 되나요?
A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사이트에서 조회한 효율등급과
제품에 부착된 라벨 상 효율등급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부착된 라벨의 효율등급 기준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구매 확정 전에, 라벨의 효율등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40 에어컨 실외기 배관도 지원에 포함되나요?
A
에어컨 실외기 배관은 설치장소에 따라 길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외기 배관비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Q41 에어컨 실내기만(혹은 실외기만) 구매할 경우 지원되나요?
A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에어컨은 실내기+실외기 결합하여
효율등급이 부여되며, 실내기만(또는 실외기만) 구매하시는
경우는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Q42 지원가능한 에어컨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
에어컨 벽걸이형, 스탠드형, 일체형(창문형)을 의미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종류
벽걸이형 일체형 스탠드형 홈멀티형*
* 홈멀티형은 스탠드형 에어컨이 반드시 포함된 제품입니다.

 

Q43
EHP(시스템 에어컨), 이동식에어컨디셔너 명판에 전기냉방기
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지원대상인가요?
A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기기에 부착된 명판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표시로 명판과 등급라벨은 관련 근거가 상이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에너지이용합리화법」
및「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산업부 고시 제2024-169호)」에
따른 전기냉방기 품목에 국한하여 지원합니다.
Q44
전기냉난방기, 멀티전기히트펌프시스템(EHP 또는 시스템에
어컨), 이동식 에어컨디셔너도 지원 대상인가요?
A
모두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산업부
고시 제2024-169호) 상 전기냉방기, 전기냉난방기, 멀티전기
히트펌프시스템(EHP), 이동식 에어컨디셔너는 모두 다른 품목
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기냉방기 품목에 국한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품목 에어컨 냉난방기
EHP
(시스템에어컨)
이동식
에어컨디셔너
지원대상
여부
O X X X
사진
라벨부착
위치
실내기
메인제품
실내기 실외기 실내기

 

Q45 투인원(2 in 1) 에어컨도 지원대상 인가요?
A
통상적으로 투인원 에어컨의 경우 스탠드형 제품이 포함된
홈멀티 제품과 천장형 실내기 2대가 연결된 시스템 에어컨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ㅇ 스탠드+벽걸이로 구성된 홈멀티 제품의 경우 「효율관리
기자재 운용규정(산업부 고시 제 2024-169호)」상 전기냉방기
품목으로 분류되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지원
대상에 해당 됩니다.
메인 실내기(스탠드)에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이 부착되어
있으며 해당 등급라벨 기준으로 한 건 신청가능합니다.
ㅇ 천장형 실내기 2대가 연결된 시스템 에어컨은 「효율관리
기자재 운용규정」상 멀티전기히트펌프시스템(EHP)로 분류
되어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품목 에어컨(홈멀티) EHP(시스템에어컨)
지원대상여부 O X
사진
Q46
온라인 쇼핑몰에서 환급대상으로 광고하는 에어컨 모델명이
환급시스템 지원제품 목록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A
에어컨의 경우 실내기 메인 제품의 모델명으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예) 에어컨 모델명 예시
- 실내기1(스탠드) 모델명 : ABCD11 (← 메인제품 모델명)
- 실내기2(벽걸이) 모델명 : ABCD22
- 실외기 모델명 : ABCD33
- 실내외기 세트 모델명 : ABCD

 

Q47 냉장고, 냉동고와 같이 세트상품도 지원되나요?
A
세트상품은 지원대상 품목에 해당하는 가전제품만 지원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냉동고 세트 상품의 경우 전기냉동고는 지원대상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에 대해서만 지원됩니다.
Q48
의류건조기+세탁기가 상하로 연결된 타워형 제품은 지원신
청을 어떻게 하나요?
A
일체형 상품이라도 구성품 중 지원대상 모델만 지원이 가능
하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의류건조기와 세탁기 모두
지원 대상 모델일 경우에는 의류건조기와 세탁기를 구분하여
각각 신청해야 합니다. (구분된 금액이 나와있지 않을 경우,
총 결제금액에서 1 : 1 비율로 금액 입력)
※ 에너지소비효율 등급라벨과 명판은 구성품마다 별도로
부착되어 있으며, 각각 촬영 및 업로드바랍니다.
Q49 세탁건조기(일체형)는 지원 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A
세탁건조기의 경우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 상 전기세탁기
효율등급라벨을 1개 부착하고 있습니다. 세탁기 품목으로
지원신청 해야 합니다.
Q50
복합 공기청정기(공기청정기 + 제습기 + 가습기 등 타 기능
포함된 제품)도 지원되나요?
A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라벨이 있는 제품은 지원 가능합니다.

 

Q51
공기청정기+제습기 복합제품으로 한 기기에 2개의 효율등급
라벨이 붙여진 제품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ㅇ 공기청정기 1등급, 제습기 1등급이라면 제조번호가 1개이므로
공기청정기 또는 제습기 품목으로 1건 신청 가능합니다.
ㅇ 공기청정기 3등급, 제습기 1등급으로 효율등급이 다르다면
1등급 라벨이 있는 품목으로 신청 바랍니다.
- 인정금액: 영수증금액×(환급대상조건 만족 라벨/전체라벨)
Q52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번호, 일련번호)는 어디서 확인하
나요?
A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통해,
제조번호(시리얼번호, Serial NO, S/N, 일련번호)는 명판사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델명 제조번호

 

- 16 -
□ 기타

Q53 포인트 결제(일부 또는 전액)의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영수증 발행이 불가능한 포인트(복지, 적립형, 이벤트 등)는
지원금액에서 제외되오니 구매금액에서 차감 후 입력해 주
시기 바랍니다.
Q54
홈쇼핑, 온라인 매장, 기업 임직원몰 등 구매처에 상관없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국내외 모든 매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Q55 할부로 구매해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A
할부 여부와 상관없이 거래내역서 및 영수증에 기재된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Q56 1개 품목을 여러개 구입해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A
품목당 구매 제한은 없습니다. 단 개인별 지원 금액 총합이
30만원을 초과할 경우 30만원까지만 지원됩니다.
Q57 개명으로 이름이 다른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
주민등록초본(상세보기/변경된인적사항 포함)을 발급하여
추가로 첨부바랍니다.
Q58
대리신청으로 제출하는 주민등록등본의 주민번호를 표기해
야 하나요?
A
대리신청으로 인하여 제출하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는 구매자와 대리 신청인과의 가족관계여부를 보기
위함이며, 이 경우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를 위하여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를 가려서 첨부바랍니다.

 

댓글